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연의 생동감 넘치는 우아함과 예측할 수 없는 힘을 포착한 폭풍 사진작가 [인터뷰]

카테고리 없음

by 파쵸 2021. 9. 1. 10:58

본문

728x90
반응형

미술 사진작가 미치 도브루너에게 자연은 궁극의 뮤즈다. 앤젤 아담스부터 마이너 화이트에 이르기까지 과거의 위대한 풍경 사진가들에게 영감을 받은 도브루너는 폭풍과 기억에 남는 풍경을 쫓으며 미국을 가로지른다. 도브라우너의 이미지는 흑백으로 촬영함으로써 자연이 만들어내는 강력한 모양에 집중할 수 있는 클래식한 느낌을 갖게 된다.

놀랍게도, 어린 시절의 많은 시간을 사진에 몰두한 후,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책임이 이어지자 도브루너는 카메라를 내려놓았다. 운 좋게도, 약 15년 전, 그는 다시 한번 그의 열정을 좇는 영감을 받았고, 수상 경력이 있는 풍경 사진작가가 되었다. 특히 폭풍우가 사진을 쫓는 것으로 유명한 그는 미술사진 촬영에 대한 그의 헌신은 이 분야의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었다.

 

우리는 도브라우너와 그의 창조적인 영감을, 폭풍우를 쫓는 스릴, 그리고 그렇게 오랜 휴식을 취한 후에 예술가로써의 성공을 찾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야기를 나눌 기회를 가졌다. My Modern Met의 단독 인터뷰를 읽어 보십시오.

당신은 앤젤 아담스가 큰 영감이었다고 전에 언급했었다. 너는 그의 어떤 교훈을 너의 작품에 심어주려고 노력하니?

내가 처음 카메라를 집어 들었을 때 나는 17살이었다; 나는 곧 중독이 되었다. 내가 누구인지, 사진의 모든 것이 무엇인지를 찾던 중, 나는 결국 안젤 아담스와 마이너 화이트 모두의 모습을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다. 그들은 나의 10대 후반에 나에게 영감을 준 사람들이다. 나는 그전까지 그들의 사진과 같은 사진들을 접해 본 적이 없었다.

내가 그들의 작품을 처음 보았을 때, 나는 당황했다. 그것은 뉴욕의 현대 미술 박물관에서였다. 좀 진부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그 이미지들은 내 인생에 큰 흔적을 남겼다. 그들의 일은 내게는 정말 충격적이었다. 안젤은 사진의 모든 기술적 측면을 다루면서 환경과 접촉하면서 빛, 구성, 무질서한 질서를 만드는 모든 것에 관한 것이었다. 안젤의 인 카메라, 인쇄물, 그리고 네거티브가 나의 성경책이 되었다. 그리고 오늘날에도 훌륭한 안젤 아담스의 인쇄물이나 책을 보면 나의 세계는 거꾸로 뒤집힌다.

마이너 화이트의 이미지는 모두 구성에서 빛과 그림자를 사용하는 것이었다. 나는 그의 이미지에 푹 빠졌고, 그 때문에 초현실적인 추상적인 형태를 실험하기 시작했고, 빛이 환경을 가로질러 어떻게 움직일지 주의 깊게 관찰했다. 또 다른 앤젤 아담스는 없을 것이다. 다시는 마이너 화이트가 없을 것이다. 나는 과거의 위대한 사진작가들, 특히 안젤 아담스가 이 공예에 헌신한 것에 많은 신세를 지고 있다. 그들의 헌신, 결단력, 장인정신, 비전은 지금도 나에게 영감을 준다. 비록 그들을 만난 적은 없지만, 그들은 내 삶이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흑백으로 촬영하는 스타일리스트적 선택이 거기서 나온 것인지 아니면 다른 무언가가 그 선택에 동기를 부여한 것인지. 

그것은 꽤 간단하다. 흑백은 내가 사진작가로서 "보기"하는 방식으로 현실을 해석한다. 디자이너 겸 화가인 아내는 항상 나를 귀찮게 하며 색맹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난- 난 모든 색깔의 이름만 알아. 그 색깔의 이름을 모르면 테라코타를 어떻게 묘사하는가? 그리고 색상으로만 보이는 것은 음악을 듣고 있을 때뿐이다. 나는 그들의 다양한 음색에서 음악/주장을 본다. 이유는 확실하지 않지만, 내가 보기엔 그런 것 같아.

색채 작업 또한 나에게 너무 현실적이고 "하루하루"처럼 보인다. 주위를 둘러볼 때마다 보이는 것이니까, 나에게는 따분하다. 인터넷을 통해서든, TV, 광고판, 영화, 잡지 등에서 컬러 이미지로 폭격을 받기도 한다. 난 꽤 시각적이어서 대부분은 감각 과부하로 이어질 뿐이야. 그래서 나는 저 밖에 있는 훌륭한 컬러 사진작가들에게 컬러 사진을 맡기기로 결심했다. 흑백 프린트가 나의 마지막 비전인 최종 제품으로 보이기도 한다. 인터넷상의 JPG는 그 최종 비전의 대용물일 뿐이다. 예술가로서 나는 박물관 수준의 흑백 인쇄를 만드는 미적, 기술적 난제를 좋아한다.

 

많은 사람들이 폭풍이 쫓아온다는 것을 들어봤지만, 폭풍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실히 알지 못한다. 이 폭풍들을 찾기 위해 어떤 종류의 연구를 하는가? 나는 당신이 즉시 가서 픽업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폭풍우를 찾아내는 면에서, 길을 걸을 때 내 친구이자 가이드인 로저 힐이 사용할 하드웨어 도구와 응용 프로그램이 결합되어 있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폭풍우 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추적하기 위한 수단으로 NOAA/Doppler 데이터를 사용한다. 접속이 가능한 기상예보 모델도 있다.

폭풍우 사진 촬영에 관해서는, 조용한 풍경 촬영과 스포츠 행사 사이의 일종의 잡종이다. 구성도 끊임없이 변하고, 빛도 변하고, 바람도 불고, 소음도 나고,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집중해야 한다. 때때로 500마일 이상을 운전해서 삼각대를 떨어뜨리고 완벽한 구성은 그것을 떨어뜨리는 순간 일어난다; 때로는 30분 후에야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때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로저를 가이드로 삼아 지난 11년간 폭풍우 시스템을 쫓으며 7만 마일을 달려온 것으로 계산했다. 어떤 때는 매일같이 쫓아다닐 때도 있고, 어떤 때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며칠씩 앉아 있을 때도 있어. 그건 궁극적인 도로 여행이야. 그래서 나는 인내심이 진정한 미덕이라는 것을 배웠다.

 

사진작가로써, 폭풍우 사진 촬영에 대한 영감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대자연이 특히 폭풍우가 다가오고 있을 때 당신에게 던지는 뜻밖의 일이라 생각한다. 초현실적인 광경이다. 나는 살아 숨쉬는 실체로서 폭풍을 경험한다. 사람처럼. 그것은 조건이 맞을 때 태어나고, 태어날 때는 깨지기 쉬운데, 빨리 죽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일단 그것이 살 것이라고 결정하면 예측할 수 없게 될 수 있다. 그것은 성숙함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기 때문에 폭력적이 될 수 있다. 슈퍼셀이 되고, 비에 싸이고, 벽구름을 보여주고, 토네이도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그것은 결국 죽을 것이다. 어떤 두 폭풍이 똑같은 방식으로 태어나지도 않고, 어떤 두 폭풍이 똑같이 보이거나 행동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단지 이 놀라운 현상들의 초상화와 그 앞에 서 있는 나의 기분을 포착하려고 한다.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고 있어.

폭풍우 사진을 찍는 것도 나를 더 나은 사진작가와 사람으로 만들어 주었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집중하는 법을 배웠어. 왜냐하면 내가 밴에서 나오기 전까지는 폭풍의 세부사항들이 어떻게 될지는 정말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여러분의 집중력을 쉽게 깨뜨릴 수 있는 요소들이 너무나 많다. 소음, 바람, 주변 사람들 말이다. 세월이 흐르면서 사진을 찍으면서 선(善)의 한 형태로 들어가는 법을 배웠다. 나는 실제로 많은 약이나 어떤 약도 하지 않지만, 거대한 슈퍼셀 앞에 서 있는 것은 정말 대단한 높이여서 설명하기 어렵다. 사실, 이런 폭풍 시스템을 쫓기 전에 나는 네브라스카가 와이오밍 옆에 있다는 것도, 캔자스가 콜로라도 옆에 있다는 것도 전혀 몰랐어! 그래서 나라를 보고 백성을 만나는 것도 영감이 되었다.

 

폭풍이 쫓아오는 동안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일까?

그 "행복한 곳"에 가서 내 집중력을 발휘하는 거야. 가장 큰 도전은 매일 밀려오는 정보의 홍수나 늘 '보는 것'을 방해하는 '삶'으로부터 항상 내 마음을 맑게 하는 것이었다. 보통 카메라를 들 수 있으려면 며칠이 걸린다. 마음이 맑아지고 폭풍우든 사막 풍경이든 내가 쏠 주제와 접촉하게 된다. 밝은 햇살 속에 밖에 있다가 어두운 방으로 걸어 들어가는 것처럼 설명하곤 했다. 방에 들어가는 순간 아무것도 '보이지' 못하지만, 눈이 조절되면서 다시 '보이기' 시작한다. 그 능력은 나에게 사진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며, 다른 모든 것은 부차적인 것이다. 나는 정신이 맑아지면 다시 사진을 찍을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때서야 비로소 나는 근거 없는 기분이 들었고 마침내 내 심장이 다시 뛰는 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결혼하고 나서 사진 찍는 걸 그만두고 2005년에야 다시 연습 시작했잖아. 당신의 작품이 지금 그렇게 성공했다는 것이 당신에게 무슨 의미인가?

나는 사람들이 내 일에 반응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다행이라고 느낀다. 그것은 극도로 겸손하고 동시에 신나는 일이다. 그것은 또한 마치 꿈이 실현되는 것처럼 대부분의 날들을 짜증나게 한다. 비록 내가 과거에 가졌던 몇몇 찬사에 대해 기쁘지만,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흑백 풍경 사진이 다시 하나의 힘으로 얻은 인식이다. 그리고 그것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세계의 수천 명의 위대한 흑백 풍경 사진작가들을 위한 것이다.

나는 사람들이 때때로 안젤, 마이너 화이트, 또는 에드워드 웨스턴의 작품이 위대한 흑백 풍경 사진의 시대의 종말이라고 생각하지만, 나는 그들의 시각과 토대를 확장하고 그 횃불을 다음 단계로 옮길 수 있는 다른 작품들이 있다고 믿는다. 나는 이것이 안젤과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라는 것을 안다. "지금," 네… 나는 그들의 유산을 발전시킬 수 있기를 바라지만 그것은 내가 의도한 바가 아니다. 그것은 꽤 큰 주문이기 때문이다. 나는 단지 자신의 거품 속에서 살지만 우연히 사진을 좋아하게 되고 그것을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표현으로 사용하는 평범한 사람이다. 만약 그 이미지들이 인지도를 높인다면, 그것은 멋질 것이다. 내가 환경, 특히 미국 남서부에 대해 염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약 제 이미지 중 하나가 누군가 ATV를 꺼내서 깨끗한 사막의 바닥에 타거나, 바위에 낙서를 뿌리는 것을 재고하도록 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면, 그리고 그것이 단지 하나의 깨끗한 풍경만을 살린다면, 글쎄, 나는 뭔가를 성취한 것이다.

사진에 대한 열정을 다시 불러일으키고자 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충고를 해주겠는가?

사진은 내가 사람과 예술가로서 계속 발전하고 발전하도록 영감을 주며, 예술이 어떻게 조용한 장소, 즉 사람들이 자신들과 그들의 우선순위를 다시 접하게 하고 영감을 줄 수 있는 장소라는 것에 대해 똑같이 열정을 느낀다. 예술은 항상 본질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었고, 음악과 마찬가지로 사회의 주요하고 기초적인 부분이다. 그것은 인류 초기부터 우리의 일부분이었다. 예술이 계속해서 진화하고 영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지금 우리 사회의 변화와 함께 (그리고 그것이 미래 세대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그러나 예술은 조용한 장소, 즉 사람들이 자신과 다시 연락할 수 있도록 영감을 주고 허락할 수 있는 장소를 대표한다. 예술이 계속 진화하여 인류에게 영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지금. 자신을 향상시키고, 어떻게 해서든 미래 세대를 위해 세상을 개선할 수 있는지를 표현하려는 열정은, 당신의 예술을 통해, 홀로 사람들을 재점화시켜야 한다.

Mitch Dobrowner: Website | InstagramMy Modern Met granted permission to feature photos by Mitch Dobrowne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