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연에서 발견된 작은 불가사의에서 영감을 받은 섬세한 직물 조각 [인터뷰]

카테고리 없음

by 파쵸 2021. 7. 24. 09:44

본문

728x90
반응형

직물에 매료되고 직관에 이끌려 미술가 구스모토 마리코는 자신을 매료시키는 것들로부터 영감을 받은 조각품을 만든다. 때때로 착용할 수 있는 이 조각들은 종종 바다 주위를 회전하며, 산호와 같은 해양 거주자들은 그 형태에 영향을 준다. 그들은 천의 부드러움과 반투명 품질과 완벽하게 짝지어진다; 그 조각들은 마치 바다 밑에 있을 수 있는 것처럼 그들에게 천박한 품질을 가지고 있다.

쿠스모토는 지난 8년간 원단으로 작업해 왔다. 그러나 그 전 20년 가까이 그녀는 금속공사에 주력했다. 특히 도전적인 금속 조각 이후 그녀는 천으로 만들어 보기로 결심했고 그 후 이 재료의 "무한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탐구해왔다. 파스텔 톤의 결과물에는 구스모토가 섬유 예술에서 적극적으로 양성하는 놀이 감각과 경이로움이 배어 있다.

 

우리는 쿠스모토와 그녀의 예술적 배경과 현재 그녀가 작업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기쁨을 누렸다. 아래로 스크롤하여 My Modern Met의 단독 인터뷰를 읽어 보십시오.

너의 예술적 배경은 뭐니?

중학교 때 나는 화가가 되기로 결심했고, 그래서 나는 미술 전공을 제공하는 고등학교에 다녔다. 그곳에서 회화, 조각, 디자인, 미술사 등 미술 전반에 대해 배웠다. 나는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그 후 미술 대학에 갔어. 그래서 나는 어린 나이에 예술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일본에서 미술대학에 입학했을 때 전공은 유화였습니다. 3학년 초에는 유화와 인쇄전공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었기 때문에 금속 에칭에 중점을 두고 인쇄로 바꾸기로 했다.

메탈은 어렸을 때부터 나에게 친숙한 소재였다. 400년 전 창건된 절에서 자라난 나는 수세기 동안 지붕에서 떨어지는 빗방울에 의해 만들어진 움푹 들어간 나무와 돌계단에 바랜 물감처럼 언제나 자연의 아름다움과 고대 사물에 둘러싸여 있었다. 나는 또한 성전 곳곳에 있는 숙련된 장인들이 만든 정교한 금속과 나무 장신구에도 매료되었다. 제단 안에서 장신구를 닦는 것은 나의 집안일 중 하나였다. 그래서 나는 항상 금속에 관심이 있었다.

 

수업 시간에 나는 사진 에칭 기술을 배웠고, 나는 종이에 인쇄된 이미지보다 메탈에 더 매료되는 나를 발견했다. 작은 금속 조각 수업을 들은 후, 포토에칭 기법을 사용하여 3차원 금속 조각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그 후 약 18년 동안 금속으로 작업하다가 약 8년 전부터 천으로 작업을 시작했다.

 

섬유는 어떻게 일하게 되셨나요?

1995년 이래로 금속 건설은 나의 주된 관심사였다; 그러나 2013년, 매우 관여하고 기술적으로 도전적인 금속 조각을 완성한 후, 나는 순수하게 대표적인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에서 벗어나 좀 더 추상적이고 유기적인 것을 할 필요성을 느꼈다. 그리고 다른 재료로. 결과는 나의 직물 작업이었다.

천은 금속과 완전히 반대다. 나는 내가 사용하는 원단의 부드러움과 부드러운 질감은 물론, 그 투명함의 대기적인 성질을 좋아한다. 내가 직물로 할 수 있는 일의 모든 잠재력은 아직 내게 알려지지 않았다. 나는 이 물질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험하기 위해 여행 중이다.

나는 일생 동안 서로 다른 종류의 예술과 재료에 대해 배우고 탐구해왔는데, 이제는 그것들이 하나로 합쳐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당신의 금속공예 기술은 당신의 현재 작업 내용을 어떻게 알려 주었는가?

현재의 직물 작업에서 나는 금속 기술을 여러 가지 다른 방법으로 사용한다. 천은 부드러운 재질이기 때문에 구조적인 지지로 금속을 사용한다. 나는 직물 모양을 만들기 위해 나만의 금속 금형을 만든다. 나는 브로치를 위한 뒷받침을 만든다. 나는 또한 디자인의 일부로 금속과 직물을 결합한다. 금속으로 된 나의 배경은 매우 유용했고 나는 그것을 어떻게 작동시킬지 알게 되어 매우 기쁘다.

당신의 과정에는 "호흡"이라고 말하는 순간들이 있고, 당신은 그 시점에서 그것들을 확장하는 것을 선택한다. 그것에 대해 좀 더 말해줄 수 있니?

훌륭한 아이디어는 종종 내게 다가오지만, 머릿속으로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것과 실제 재료를 가지고 일하는 것은 매우 다른 경험이다. 나는 미리 생각지도 못했던 작품을 작업하면서 많은 발견을 한다.

내가 무언가를 작업할 때마다, 그것은 종종 새로운 방향으로 조각을 구동시키는 새로운 문을 열어주어서 더 많은 가능성을 드러낸다.

나는 항상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고 아이디어가 계속 확장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나는 이미 너무나 많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고, 너무 많은 것들을 발견했기 때문에 아마 내가 살아 있는 동안 그것들을 모두 만들 수는 없을 것이다.

 

어떻게 이런 본능을 따르는 법을 배웠니? 

나는 나 자신에게 많은 자유를 허락하고, 내 마음의 유연성과 창의성은 범주나 규칙에 의해 제한되지 않으며, 나는 예술가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믿는다.

어떤 것들이 드러났을까. 

나는 삽화, 그래픽 디자인, 건축, 그림, 인쇄, 패션 등 어떤 종류의 예술이든 나에게 영향을 미치고 영감을 줄 수 있다. 나는 그런 범주에서 일하지 않지만, 예술에는 정말로 국경이 없다고 믿는다. 다양한 좋은 예술 열차에 노출되고 당신의 심미적 감각과 본능을 궤변시킨다.

 

당신의 현재 일에 대한 영감은 무엇인가?

나는 자연으로부터 직접 영감을 받고 배운다. 예를 들어, 어느날 나는 벼룩시장에서 매우 아름다운 뇌 산호를 발견했다. 너무 매료되었기 때문에 그것이 어떻게 구조화되어 원단으로 재탄생시켰는지 알게 되었다. 자연은 최고의 스승이다.

나는 바다 생물, 식물, 미시적인 세계, 규조류, 세포 등에 관심이 있다. 나는 항상 체계적으로 형성된 모양에 매료되고 자연의 경이로움에 감동한다.

나는 특히 바다 생물들을 좋아해, 그들은 그들 스스로 예술품이고, 나는 그들의 아름다움에 항상 날아가. 기회가 있을 때마다 나는 심해에 관한 다큐멘터리 영화를 즐겨 본다. 나는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생물들에 끊임없이 놀란다. 아직 발견하지 못한 생물들이 너무 많다. 바다에는 신비로움이 가득하다.

(계속) 나는 또한 내 일의 많은 부분에 내재되는 경향이 있는 모호성의 요소를 즐긴다. 직물 조각과 함께 하는 나의 의도는 자연이나 자연세계를 흉내내는 것만이 아니라 자연 속에서 대상을 마주하는 지각된 감각 경험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것 외에도 나는 물질 그 자체에서도 영감을 받는다.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종류의 물질들을 접하는 것은 나에게 중요하다. 때때로 나는 내가 매혹적이라고 생각되는 물질과 마주칠 것이고, 그것은 나를 끌어당겨 나의 상상력을 자극할 것이다.

원단은 일상에서 가장 친숙한 재료 중 하나이다. 직설적으로 들릴 만큼 직설적으로 들리지만, 다양한 감각이나 감정을 끌어낼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지닌 다양한 직물의 범위가 넓다. 어떤 직물은 습기의 시원한 느낌을 내포하고 다른 직물은 위로가 되는 솜털을 가지고 있다; 신비한 것 또는 은밀한 것을 유발하는 직물이 있다; 평온을 고취시키는 직물이 있다; 그리고 어떤 직물은 연약함, 미묘함 등을 암시한다.

소재 자체에 대한 강한 관심을 반영한 원단 조각을 개발한다. 직물은 본질적으로 금속과 반대되는 것으로, 내가 이전에 수년간 독점적으로 작업했던 물질이다. 원단 고유의 특성과 아름다움을 끌어내기 위해 노력한다. 독점적인 열결정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3차원 형태로 재편하여 새로운 정체성을 부여한다. 직물의 반투명성을 좋아하기 때문에 층을 쌓고 부품을 추가하거나 움직이는 작업을 통해 장난기 많고 신비로운, 그리고 지구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세요? 우리에게 말해줄 수 있는 게 있어?

현재 나는 2022년 5월에 플로리다의 모리카미 박물관에서 열리는 단독 전시회를 준비하고 있다. 나는 조각과 웨어러블 원단 모두를 보여줄 것이다. 더 큰 규모로 일하는 것은 나에게 도전이지만, 그것은 또한 새로운 문을 열 수도 있다. 나는 그것이 나를 또 다른 방향으로 이끌 것이라고 믿는다.

Mariko Kusumoto: | |My Modern Met granted permission to feature photos by Mariko Kusumoto.

728x90
반응형